본문 바로가기

심리/강점혁명

두 번째 능력, 개별화 Indivualzation

영화 '인턴'의 벤 휘테커
[ 개별화 ]



  개별화는 개개인은 모두 다르다고 생각하는 능력이다. 이 능력은 사람들을 특정 인간 군상으로 분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한 프레임 자체가 개인의 특징을 숨겨버리기 때문이다. 당신은 상대방의 개성과 다름을 인정하고 볼 줄 아는 사람이다. 각자의 삶과 가치관, 어떤 자극으로부터 동기를 부여받는지, 어떤 습관과 행동을 하는지, 상대방의 생각과 특징 그리고 그 사람만의 주관적 경험에 귀를 기울인다.

  당신은 누군가에게 꼭 맞는 선물을 찾는 방법이나, 말로 설명하는 것과 직접 보여주는 방식 중에 어떤 것이 효과적인지, 누군가에게는 격려가 누군가에는 정확한 피드백을 통해서 동기부여가 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의 강점과 특징을 날카롭게 관찰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잠재력을 끌어내기에 능수능란하다. 


[ 행동하기 ]  

  첫 번째, 다름의 차이를 알리자

  휴머니즘은 인종, 성별, 국적에 관계가 없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자. 국가와 국가 간의 문화적 차이보다 개인과 개인 사이의 편차가 더 크다. 개별화 능력은 이런 차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어떤 문화적 배경에도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다. 당신은 다양성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이며, 개개인의 특징에 발맞춰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다. 상대방의 눈높이를 맞추는 당신의 능력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탄탄하게 만들 것이다. 하지만 개별화 능력이 약한 사람은 이러한 차이를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불화의 씨앗이 될 수 있는 일은 주의를 기울이는 게 좋다.

두 번째, 능력을 살려라. 

  당신의 능력은 특별하다. 직관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욕구와 필요성, 호불호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해결책을 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개인 간의 징검다리 역할도 하고 어떤 팀을 구성해야 조화로운 시너지가 나오는지도 알 수 있다. 상담, 감독, 멘토처럼 당신의 능력을 긍정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자.  

세 번째, 과감하게 말해라.

   당신은 남들이 놓치는 것을 잡아내는 안목을 가졌다. 이는 대상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관심이 없으면 불가능한 능력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분명히 누군가를 설득해야 하는 위치에 놓이게 될 것이다. 어떤 상품을 보게 하는 것보다 그 상품을 집어 드는 것이 더 어렵다. 이보다 더 어려운 것은 그 집어 든 상품을 사게 만드는 설득력이다. 상대방을 설득하는 일은 굉장히 어렵다. 하지만 당신은 이 난관을 헤쳐나갈 수 있는 특별한 안목을 가졌다. 당신이 보고 느낀 것을 과감하게 말해라. 상대방은 이내 곧 수긍할 것이다.


[  종합평  ]


  당신은 영화 '인턴'의 벤 휘태커이다.  당신은 개인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투명한 시점을 가졌으며, 예리하고 세심한 관점의 능력자다. 당신의 진정한 능력은 상대방의 눈으로 세상을 볼 수 있는 전지적 시점에 있다. 앞서 나온 개발 능력과 시너지가 좋은 능력이다. 한 사람을 통찰하는 능력과 성장시키는 동력이 만난다면, 분명히 교육자로서의 치트키가 틀림없다. 

  개별화의 뒷면은 타인에 대해 지나치게 간섭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영화 인턴에서도 벤이 줄스와 친해지기 위해 여러 행동을 취하는 데, 줄스는 벤이 옆에 있으면 모든 걸 꿰뚫어 보는 것 같아서 부담스럽다고 말한다. 결국에는 누구보다 가까운 절친 사이가 된다. 유의할 것은 지나친 관심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  

'심리 > 강점혁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섯 번째 능력, 긍정 Postivity  (0) 2020.07.13
네 번째 능력, 공정성 consistency  (0) 2020.07.04
세 번째 능력, 공감 Empathy  (0) 2020.04.21
첫 번째 능력, 개발  (0) 2020.04.13
사람의 재능은 타고 난다?  (0) 2020.04.09